본문 바로가기
Baby_출산 육아 이야기

삼성 무풍 스탠드 에어컨 필터 셀프 청소, 무풍 벽걸이 에어컨 필터 셀프 청소_여름준비 - AF16M7970WF, AR06M5170HNQ

by 루이스루이스 2020. 5. 6.

안녕하세요, 쥬니아빠입니다.

 

 4월까지만 해도, 봄인가 싶을 정도로 쌀쌀했던 날씨였는데, 5월이 되자마자 갑자기 성큼 무더위가 다가왔습니다. 아이가 태열이 있는 관계로 온도에 굉장히 민감합니다. 이렇게 갑자기 더워질 때, 아이가 있기 전이라면 바로 에어컨을 틀었겠지만, 필터 청소 없이 틀기에는 이제 매우 찝찝해졌습니다. 그래서 오늘 거실의 스탠드 에어컨, 안방의 벽걸이 에어컨 청소를 감행했습니다.

1. 삼성 무풍 스탠드 에어컨 필터 - AF16M7970WF

집에 설치되어 있는 삼성 무풍 에어컨 스탠드

일단 제품 매뉴얼은 아래에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https://www.samsung.com/sec/support/model/AF16M7970WFN/

 

무풍에어컨(사용면적 : 52.8 ㎡)
AF16M7970WFN
메탈 화이트 | Samsung 대한민국 고객지원

무풍에어컨(사용면적 : 52.8 ㎡)
AF16M7970WFN
메탈 화이트 . Solution & Tips, 매뉴얼 & 다운로드, 문의하기. Samsung 대한민국 고객지원

www.samsung.com

스탠드 에어컨은 3가지를 유념하시면 됩니다.

 ① 극세필터는 1일 8시간 사용 기준 2주에 1회 청소해야 합니다.

 ② PM 2.5 필터는 3개월에 1회 청소합니다. (에어컨 사용기간 감안하면 년 1회)

 ③ 탈취 필터(숯)는 2~3개월에 한번씩 교체해줍니다. (청소 불가)

     (필터 제품번호: DB94-03608A, 쿠팡 기준 26,400원, 2개 구매 필요)

 

1) 그럼 필터 분리부터 하겠습니다.

 아래 사진의 에어컨 측면을 보시면, 극세 필터, PM 2.5필터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극세필터 탈착입니다. 극세필터는 1구에 1개씩, 총 2개가 있습니다. 하단의 검게 붙어있는 것이 숯으로 된 탈취 필터입니다. 상단 극세 필터에는 탈취 필터가 없다는 것을 이제 알았습니다. 바로 쿠팡으로 주문했습니다.

극세 필터와 탈취 필터

 다음은 PM 2.5 필터를 탈부착 하겠습니다. 우측 하단의 "PM 2.5 Filter System"이라고 쓰여있는 홈 부분을 당겨주면 사진과 같이 쉽게 탈착이 됩니다. 은근히 날카롭기 때문에 손을 대지 않도록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PM 2.5 Filter System

2) PM 2.5 필터 청소

 PM 2.5 필터는 중성세제를 섞은 물에 약 30분간 담궈 줍니다. 우리집 최고의 중성세제는 아기용 세제이기 때문에, 아기 세제를 사용하였습니다. 구연산과 같은 천연물질로도 괜찮다고 하니 집에 구비된 천연물질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0분이 지나면 중성세제를 헹궈 주시면 됩니다.

중성세제를 푼 욕조에 담근 PM 2.5 필터
중성세제 헹구기

3) 극세 필터 청소

 먼저 탈취 필터를 분리해 줍니다. 탈취 필터 양쪽에 끼우는 홈이 각 2개씩 있습니다. 위로 홈을 벌리며 당겨주시면 쉽게 분리가 됩니다. 탈취 필터(숯 필터)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청소가 불가하며 교체 해야 합니다.

숯 필터가 꽂혀있는 극세필터

 분리한 극세필터는 이렇게 물을 뿌려 먼지를 제거해 줍니다. 1년만에 하는 청소라, 먼지가 매우 많이 나왔습니다. 물을 뿌려 먼지를 제거한 필터를 그늘에 건조시킵니다. 건조 정도를 명확하게 파악하기가 어려워 약 만 하루정도 건조시키고 사용하였습니다. 

극세필터 청소하기

4) 에어컨 외관 청소

먼저, 무풍 부분(메탈 쿨링패널이라고 불립니다.)은 청소기 솔을 활용하여 먼지를 제거해 줍니다.

에어컨 외관 청소

 필터를 제거한 뒤, 에어컨 뒷 부분의 공기가 드나드는 곳을 보면, 사진과 같이 먼지가 엄청나게 쌓여있습니다. 필터를 아무리 청소한들, 저 먼지가 집에 있는 것 자체가 아이에게도, 부모에게도 좋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당연히 먼지를 제거해 줘야 합니다. 일반 물걸레로 할 경우, 오히려 먼지들이 뭉쳐서 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스카치브라이트 정전기 청소포로 먼지를 제거하였습니다.

에어컨 뒷면 청소

2. 삼성 무풍 벽걸이 에어컨 - AR06M5170HNQ

먼저 벽걸이 에어컨 사용 매뉴얼은 아래 링크 참고 부탁드립니다. 무풍패널은 극세 필터가 1개 있습니다. 스탠드와 마찬가지로 청소주기는 1일 8시간 사용 기준 2주입니다.

https://www.samsung.com/sec/support/model/AR06M5170HNQ/

 

벽걸이에어컨 (사용면적 : 18.7 ㎡)
AR06M5170HNQ 화이트 | Samsung 대한민국 고객지원

벽걸이에어컨 (사용면적 : 18.7 ㎡)
AR06M5170HNQ 화이트. Solution & Tips, 매뉴얼 & 다운로드, 문의하기. Samsung 대한민국 고객지원

www.samsung.com

 1) 극세필터 분리

 삼성 무풍 벽걸이 에어컨은 상단에 필터가 있습니다. 에어컨 상단을 보면 사진과 같이 극세필터가 있습니다. 벽걸이 극세 필터 또한 스탠드 에어컨과 마찬가지로 탈부착이 매우 간단합니다.

무풍 벽걸이형 에어컨 상단 부분

 아래 사진과 같이 손으로 필터를 위로 살짝 힘주면서 밀면 쉽게 분리가 됩니다. 분리가 된 필터는 스탠드 에어컨과 똑같은 방식으로 청소해 주면 됩니다.

벽걸이 에어컨 극세필터 분리

2) 무풍 패널 분리

 무풍 패널은 매번 청소해줄 필요는 없지만, 구매 후 한번도 청소한 적이 없기에, 이번에 분리해보았습니다. 패널의 앞 날개를 열어주고, 양쪽을 살짝 당겨주세요. 이때 조심스럽게 힘을 주셔야 합니다. 또한 앞 날개는 반드시 열어주고 분리해야 됩니다.

 

필터와 무풍 패널이 분리된 에어컨
무풍 패널

3) 필터, 패널 먼지 제거

 아래 사진과 같이 물을 뿌려 필터와 패널의 먼지를 모두 제거해 줍니다. 별도의 세제 없이 물로 먼지만 제거해주면 청소가 마무리 됩니다.

극세필터 먼지 제거
무풍 패널 먼지 제가

4) 외관 닦기

 필터 주변은 항상 먼지가 많이 쌓이기 때문에 필터 분리 후 기회가 될 때 주변의 먼지를 모두 닦아 줍니다. 젖은 수건으로 닦게 될 경우 먼지가 뭉쳐서 오히려 닦기가 어려울 수 있으니 마른 소재로 닦아 주는 것이 청소를 마무리 하기 더 편합니다.

청소한 필터와 패널을 모두 건조시킨 뒤 에어컨에 부착하면 청소가 끝납니다.

 

댓글